본문 바로가기
외국어 공부

일본어 공부에 도움되는 사이트 앱 소개

by ⚚⚚ 2022. 8. 7.

히라가나와 카타카나를 읽을 수 있고 고등학교까지의 한자까지 익힌 분들 도움이 되는 앱과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일본어를 포함한 외국어를 공부하는데 제일 좋은 방법은-스티븐 크라센 교수에 의하면 유일한-자기 수준에 맞는 완성된 문장으로 된 텍스트 원서를 읽고 듣는 것이라고 해요.

 

일본어같은 경우는 단어들 대부분이 한자어이고 한국에서 사용하는 것도 큰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 발음도 비슷해요. 그래서 익히기 쉽다고들 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네이버 사전

하지만 순수하게 히라가나로 이루어진 단어나 한자가 훈독(뜻읽기)로 되어있다면 일본어를 읽을 때 막혀서 흥미를 잃을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앱 중 네이버 사전이 쓸만한 듯해서 사용중입니다.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네이버사전을 검색해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찾고자 하는 일본어 단어를 네이버사전 앱 안에 있는 사진으로 찍으면 OCR기능으로 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단어장 기능도 있기 때문에 같은 단어를 찾는데 시간도 단축됩니다. 거기다가 파파고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텍스트 해석본이 필요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회화탭에 있는 회화스크립트 자체만으로도 일본어 콘텐츠를 꽤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를 익히려 한다면 스마트폰에 네이버사전은 꼭 있어야 겠습니다.

 

NHK NEWS WEB EASY

NHK에서 일본 내 초등학생들과 일본어를 배우려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웹사이트입니다.

 

NEWS WEB EASY

NEWS WEB EASYは、小学生・中学生の皆さんや、日本に住んでいる外国人のみなさんに、わかりやすいことば でニュースを伝えるウェブサイトです。

www3.nhk.or.jp

일본어 원문들 대부분은 언어 경제성을 이유로 한자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자 원래 모습을 대부분은 유지하고 있지만 복잡한 것은 간략화시킨 것도 꽤 됩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한자를 소리로 읽기도 하지만(음독), 뜻으로 읽기도(훈독)합니다. 

 

문장마다 다르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일본어를 배울때 장벽이 되는데요. 이를 위해 한자 위에 작은 글씨로 후리가나(또는 요미가나로 불리는)로 읽는 방법을 표시해둡니다.

 

NHK NEWS WEB EASY 사이트에 있는 원문은 기존에 발간된 기사를 짧게 요약하고 한자에는 후리가나를 달아둔 버전입니다. 거기다가 1~2분가량 성우가 직접 기사를 읽은 음성파일도 스트리밍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사 길이도 짧은 건 5문장을 넘지 않기 때문에 읽기 부담없습니다. 현재 일본에서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는지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대강을 알 수도 있습니다.

 

뉴스 읽기를 즐겨하신 분들이라면 더더욱 추천합니다.. 

 

마이니치 소학생 신문

일본 마이니치 신문에서 소학생, 우리나라에선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독자층에게 제공하는 콘텐츠입니다. 

 

毎日小学生新聞(北海道では「北海道小学生新聞」) | 毎日新聞

国内外のニュースを分かりやすくお知らせします。すべての漢字にルビがついているので小学1年生から読むことができます。

mainichi.jp

 NHK NEWS WEB EASY보다는 좀더 긴 호흡의 기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사의 날짜 옆에 몇 글자로 이루어져있는지도 표시되어 있어 참고할만합니다. 일본어 원문을 읽는데 익숙해지시면 마이니치 소학생 신문도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일본어 학습에 유용한 앱과 웹사이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외국어공부에 참고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