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 공부

일본어 발음 공부 소홀하면 안 됩니다

by ⚚⚚ 2022. 8. 16.

일본어가 받침이 없고 마그노나르도 등을 예를 들어 막(?) 공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장은 편할진 몰라도 나중에 이상한(일본인들과 소통되지 않는)일본어가 된다고 합니다. 

 

원인은 일본어 문자표기인 히라가나, 카타카나는 글자 하나에 음이 하나 대응되는 체계와 띄워쓰기가 없기 때문에 생기는데요.

 

같은 글자라도 읽을 때 음의 높낮이(엑센트, 인토네이션), 장음, 단음에 따라 뜻이 완전히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초장부터 습관을 잘 들여야 하는데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NHK 뉴스 청취

유튜브에 NHK 뉴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데요. 일본 도쿄 표준 정확한 발음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일본어를 처음 익힐 때 제일 중립적이고 공손한 경어를 뉴스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권합니다.

 

예능 또는 드라마에는 여러 화자가 등장하고 사투리가 섞여있습니다. 드라마, 예능, 애니메이션을 주 콘텐츠로 일본어 공부를 하시더라도  NHK 뉴스를 들으며 귀를 중화(!?)시키는 작업을 반드시 해주셔야하겠습니다.

 

낭독(roudoku) 활용

낭독콘텐츠는 아오조라문고에서 텍스트를 구하고 음성자료가 있는지 검색하다가 알게되었습니다. 윳쿠리(TTS프로그램의 일종)가 읽어주는 음성은 약간 음산한 느낌이 들어서 사람이 읽는 버전을 찾아보았는데요.

 

NHK 전 아나운서 출신 프리아나운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하나 찾았습니다. 아오조라문고에 등록된 문학작품을 깔끔한 일본어로 들을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일본어 발음이 또렷한 직업군에 속하는 또 하나의 직업으로 성우(voice actor)가 있습니다. 일본 성우(声優)가 운영하는 유튜브에서 낭독하는 콘텐츠도 괜찮습니다.

 

아니면 일반인이 낭독하는 채널을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낭독 콘테스트를 할 정도로 낭독문화가 자리잡고 있는 일본인데요. 목소리 좋고 발음도 괜찮은 준 프로 아마추어들이 꽤 숨겨져 있습니다.

 

외국인 입장에선 훌륭한 일본어 발음 공부 콘텐츠 역할을 해줍니다.

 

이상으로 일본어 발음에 충실하게 공부하는데 도움되는 팁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댓글